네이처링

고양 중산고등학교 생태 조사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게시자

관찰시각

시작일
종료일

게시시각

시작일
종료일

관찰 생물종181 관찰기록298

가중나무껍질밤나방
5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예전에 잡았던 의문의 애벌레 부화를 완료했습니다.
처음에는 왜 가죽나무껍질 이라는 이름이 붙었을까 궁금했었는데, 번데기를 보고나니 납득이 가더군요. 처음에는 번데기 고치가 너무 나무와 흡사해서 탈출한줄 알았습니다...;;
애벌레 시기의 털을 번데기가 되면서 모두 뽑아 고치를 만들 때 재활용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털들을 촘촘이 엮어서 고치 제작에 첨가하여 잘 찢어지지 않게 만드려는 전략이 아닐까 합니다.
애벌레 시기에는 촉각으로 쓰이기도 했던 만능 털 입니다.
나방이라 밤에 우화할 줄 알았더니 한 낮에 우화를 하여 놀라게 해주었습니다.
성충은 겉은 회색빛의 짙은 색으로 어둡지만 속날개는 푸른 색이 멋집니다.
조용히 어떤 표면에 붙어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 표면은 아크릴이라서 개미나 왠만한 곤충은 붙지 못하는 곳인데도, 이 나방은 신기하게도 아주 자연스럽게 붙어있더군요.
앞다리에는 토시를 두른 듯한 모습이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을것만 같습니다.

염철민 (Y달팽이꼴)

2015년 9월 20일

아메리카동애등에
4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산동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든 동애등에 입니다. 눈은 빛에 의해 보라빛으로 알록한것이 신기합니다.
습지 제작 이후 대량으로 발생한 저 파리에 대해 조사하다가 음식물 쓰레기와 같은 유기성 폐자원 분해에 탁월한 동애등에임을 알았습니다.
파충류나 절지류의 먹이로도 많이 보급되고 있는데, 영양성분이 뛰어나 신이 내린 곤충이라며 '피닉스웜'이라고도 불립니다.
미국에서는 군인처럼 생겼다 하여 'black soldier fly'라고 부릅니다.
성충의 역류하지 않는 구기 구조가 독특하여 병원성을 매개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성충 때에는 물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분변토, 유충이 뿜는 독특한 항균물질과 칼슘덩어리 허물 등 버릴 것 없는 곤충입니다.
자연광을 필요로 하는 조금 까다로운 번식 조건을 제외하면 떠오르는 곤충산업의 주요한 곤충 중 하나입니다.
우리 주변의 흔한 파리가 지닌 의외의 능력에 놀라고 갑니다. 친구들과 관련 실험을 진행하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났네요.

염철민 (Y달팽이꼴)

2015년 9월 19일

네이처링을 앱으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