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관찰 Exploring & Sharing
네이처링은 자연을 관찰하고 기록하고 검색하는 도구이자 플랫폼으로 다양한 자연활동 경험을 공유하는 오픈 네트워크입니다. 다른 생물들과 함께 살아가는 자연의 일부로서 우리 주위의 생물과 생태를 자세히 보고 기록하여, 그 과정과 결과가 우리 자신을 포함한 자연의 오늘과 내일을 함께 확인하고 구체적으로 돕는 데 기여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그 때 그 곳’에 있는 당신만이 만날 수 있는 오늘의 자연을 관찰-기록-공유하고 가치 있게 정리하는 새로운 체계로서, 자연관찰을 기록하는 것만으로도 모두가 시민과학자로서 생태계 보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민과학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진행합니다.
미션 Mapping & Connecting
네이처링에서는 우리 동네 밤곤충 관찰, 학교 생태지도 만들기, 지역 생물다양성탐사 같은 제안에서 기후변화에 따른 개화시기 변화 기록, 멸종위기종 분포 파악 등 연구 프로젝트까지, 네이처링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미션들이 진행됩니다. 미션에는 전국 어디에서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누구나 시민과학자로서 생태계 보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학교 등 교육 현장에서의 미션 활동은 전문적인 생태교육의 도구로서 학생들이 관찰-기록-공유의 과정에 직접 참여하며 자연을 경험하고 생각의 폭을 넓히도록 돕습니다.
정보공유 Searching & Adding
네이처링은 환경부 ‘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사이트의 대한민국 생물정보 및 국가생물종목록을 기본 정보 및 목록으로 활용합니다. 관찰 올리기 시 검색을 통해 생물이름을 입력하면 목록과 일치하는 국명을 지닌 생물의 학명 및 생태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의 유사관찰, 주변관찰 영역에서는 네이처링 회원들이 전국 곳곳에서 기록한 자연관찰 사진 등의 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게시물 검색 시에는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등 생태적 분류 기준을 선택해 원하는 생물을 찾는 생태적 검색이 가능하며, 검색한 생물종의 최근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살아 움직이는 네이처링 자연관찰 기록은 함께하는 사람이 많을수록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풍부해져 자연을 더 잘 이해하도록 돕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나의 관찰 Archiving & Managing
네이처링은 나의 자연관찰 기록을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 검색,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편리한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마이페이지(내정보) 통계 메뉴의 그래프를 통해 생물분류별로 어떤 종을 얼마나 관찰하고 기록했는지, 연도별, 월별로 얼마나 많은 관찰을 기록했는지, 나의 기록 통계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내가 기록한 모든 자연관찰을 생물분류별, 서식지유형별, 행정구역별, 관찰시각별, 게시시각별 등 다양한 기준의 분류로 따로 모아 볼 수 있고, 내가 만든 생태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모아보기한 자연관찰, 내가 만들거나 참여한 미션, 친구관계, 내가 쓴 댓글, 내가 한 이름제안 등 나의 모든 활동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