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의 겨울눈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81 관찰기록129
충남 천안시 동남구 다가동
1. 어제 천안역 나가며… 다가동 신축아파트앞 보도에서…
2. 아래쪽 잎을 곱게 물들이고…
3. 줄기는 자주로 굳게 서고…
4. 노란꽃을 환하게 피운 녀석 만나다…
5. 절로 웃음 나왔다… ^^;;
부산 사하구 하단동
1. 을숙도 북단 서안길에서… 점심산책하다가…
2. 나무껍질 터져도… 우람찬 근육 자랑하는…
3. 겨울 내내 기다리던… 겨울눈이…
4. 입춘 지났으니 슬슬 기지개 피리라…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커다란 잎을 지탱하기 위한 굵은 잎자루의 흔적을 볼 수 있습니다. 잎자국 위의 겨울눈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가지 끝의 겨울눈은 때를 잘 못 알고 새잎을 틔웠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여지껏 칠엽수로 알고 있었는데 열매를 보니 가시칠엽수였습니다. 도감을 살펴보니 잎과 꽃도 생김새가 많이 다르네요. 거의 매일 보면서도 이름을 잘 못 불러주고 있었습니다. 겨울눈의 끈끈한 수지도 칠엽수보다 적은 것 같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겨울눈이 밥풀 같기도 하고 추워서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잎이 촘촘하게 날수록 십자로 위치해 햇빛을 고르게 나누려는 모습이 엿보입니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옥수동
잎이 떨어진 자리(엽흔)을 들여다 보면 물관/체관의 흔적(관속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1,3,5,7,9..홀수인데 은행나무만 2개인 특징이 있습니다.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늦은 봄 계곡 주변을 환하게 밝히는 흰꽃이 매력적인 나무입니다. 줄기 속이 비어있는 것을 죽은 가지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네 번째 사진). 말발도리와 매우 흡사한데 어린 가지 껍질이 벗겨지는 것이 구별 포인트 중 하나입니다. 댕강말발도리라고도 한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작살나무와 열매 등 비슷한 구석이 많지만 겨울의 모습은 많이 다릅니다. 작살나무가 끝눈이 있고 눈비늘이 없는 나아인 반면 좀작살나무는 새가지 끝이 말라(두 번째 사진) 끝눈이 없고 겨울눈에 비늘이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잎자루가 겨울눈을 둘러쌓고 있는 엽병내아입니다. 세로덧눈이 잘 발달되어 있어 유사 시를 대비합니다. 2년생 가지의 껍질이 벗겨지는 점과 겨울눈이 가지에서 벌어진 각도로 겨울에도 때죽나무와 구분할 수 있습니다. (때죽나무는 겨울눈아 가지에 거의 붙어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느릅나무는 봄에 꽃을 피워 열매를 맺고, 공원에 많이 심는 참느릅나무는 가을에 꽃을 피워 열매가 겨울에도 달려 있는 것을 볼 수 있어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자쓴 아이의 모습같은 겨울눈과 엽흔이 귀엽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겨울눈 옆의 가지 흔적으로 보아 가짜끝눈(가정아)입니다. 여러개의 관다발 흔적이 둥글게 모여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끝눈이 아니기에 줄기가 직선으로 자라지 않고 각도를 이루며 자라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마지막 사진)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수형, 수피, 단지, 줄기가 변한 가시 등이 산사나무와 비슷합니다. 산사나무의 겨울눈이 둥근 반면 야광나무의 겨울눈은 뾰족한 차이가 있고 가지에 달려 있는 열매와 잎을 찾아보면 조금 더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둥근 것이 꽃눈 뽀족한 것이 잎눈입니다. 생강나무는 암수 딴그루인데, 현익화 선생님의 다년간의 관찰결과 청계산에는 6~7:1 정도의 비율로 수나무가 많다고 하네요.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2가3동
잎 떨어진 자리를 세어보니 7살쯤 된 가지(단지)네요. 단지는 주로 장미과 나무들에서 무거운 열매를 잘 매달기 위해 발달했고, 은행나무는 고생대부터 빙하기 등의 열악한 환경 변화를 겪으면서 생존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발달한 형태란 설이 있습니다. 장미과 나무와 은행나무 말고도 단지가 있는 나무들이 많은데 언급한 설로는 설명이 부족한 것 같고 끝눈(정아)의 생장과 연관된 생리적인 이유도 있지 않을까 생각만 해봅니다.^^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동
감나무 겨울눈은 둥근형태인 반면 고염나무 겨울눈은 뾰족한 모양입니다. 두 번째 사진 오른쪽은 청계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욤나무입니다. 왼쪽것은 은사시나무이고요. 원래 두 나무의 수피는 많이 다르게 생겼는데 이곳의 두 나무는 서로 닮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