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경강의 동물들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296 관찰기록751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아버지 차를 타고 이동하는데, 저 멀리서 말똥가리 하나가 내 쪽을 향해 날아온다. 그런데 이놈이 뭔가 느낌이 심상치가 않아 보인다. 카메라를 꺼내 찍어보는데 달리는 차 안에서 사진이 정상적으로 찍힐 리가 없다. 이놈과 우리 차가 수직으로 만나는 순간, 이놈이 몸을 윗쪽으로 틀어 차 위로 날아갔고 그 순간 날개 아랫면의 흰색 패치가 선명하게 보였다. 검독수리 ! 당황하였으나 차를 세울 만한 도로가 아니였고, 잠시 후 다시 그 자리로 돌아갔으나 녀석은 이미 거기에 없었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전주에도 말똥가리가 찾아왔다.
하늘 높이 범상 중이었는데 그 높이가 어찌나 높던지 육안으로 확인시 점으로 보이나 그 점조차도 찾기 어려울 정도였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성훈님 관찰 내용대로 가족 단위로 찾아오는 듯 했다. 이날 발견한 개체는 두 개체였는데 둘 다 날개에 갈색 빛이 강한 것으로 보아 부부가 아닌가 생각된다.
새들에게 있어 가장 위험하지 않은 맹금 중 하나이나, 덩치가 꽤 있고 날개가 길어 그림자가 위협적으로 보이나 보다. 민물가마우지와 왜가리를 포함한 온갖 물새들이 녀석이 뜨는 걸 보고 죄다 달아나버렸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유부도 가시기 전에 잠깐 탐방하고 가시는 지 많은 분들이 계셨다.
인사드리고 싶었는데 부끄러워서 황새 몇번 찍고 빨리 도망갔다.
오동필 단장님이 계셨는가 모르겠다. 꼭 한번쯤 뵙고 싶은 분이었는뎁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상류권에선 잘 발견되지 않았던 것으로 아는데 발견하였다 !!
이 부근에서 발견된 기록이 있다는 것만으로 나같은 초보들은 탐조 한번 더 나갈 동기가 부여됨 ㅎㅎ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생태교란외래종을 잡마먹는 멸종위기종
긴꼬리딱새 먹이 대부분이 작은 날벌레다. 그 중에서도 나방, 파리, 잠자리가 주된 먹이인데 최근 기후변화로 꽃매미 분포가 넓어지며 기승을 부리니 쉽게 확인 가능한 꽃매미 약충도 주된 먹이원이 된 듯 보인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한 계곡에 긴꼬리딱새 2쌍이 번식중!!
500m남짓한 가까운 거리에 있어 자주 맞닥뜨림
영역경계가 심한 종인데 둥지근처로 와도 크게 신경쓰지 않는 것을 보면 같이 새끼를 키우는 입장이라 서로를 암묵적으로 인정해주는 듯
넉살좋은 수컷과 달리 암컷은 좀 예민하게 굴긴하지만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