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ON 북방산개구리 산란시기 모니터링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13 관찰기록203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담동
2024년 2월 13일(火) 16시 05분 우암산 광덕사 옆 습지. 조사자 신제인. 산개구리 산란 확인. 알 덩어리 대략 55개.(지난 6일 47개에서 8개 증가) 기온 영상 15도, 수온 14.4도...
충북 청주시 상당구 용담동
관찰자 : 신제인
2024년 2월 6일(火) 14시 30분 우암산 광덕사 옆 습지. 산개구리 산란 확인. 알 덩어리 대략 47개. 지난 1월 31일 동일 장소에서는 산란 확인이 없었는데 1주일 사이에 산란. 2월 초에 산란한 듯... 기온 영상 3도, 수온 영상 6.7도...
충북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내암리
주변에 있던 주산란지인 묵논에 집이 지어져서, 근처에 산란할 만한 곳이 거의 없고, 사방댐아래의 물 넘어가는 곳에 산란함. 예년에는 주산란지에 100덩이 이상 산란했고, 이 사방댐에도 20덩이 이상 산란했었음.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1동
멀리서 엄청난 개구리울음소리가 들려 다가가 보니 30여 개가 넘는 알덩이가 있었습니다. 웅덩이 주변을 끈으로 막아놓아서 개구리를 보호하려는 이유라 생각했는데, 사람들이 빠질까 봐 쳐놓은 것이라고 동행한 구청 공무원분이 알려주셨습니다. 예전에 집들이 있던 곳이라고 합니다.
경기도 의왕시 청계동
청계사 계곡에도 봄이 왔습니다. 청계사천에서 북방산개구리, 계곡산개구리, 도롱뇽을 볼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사진에서 맨 왼쪽 아래에 알덩어리 1개가 북방산개구리 알이고 오른쪽에 작은 알덩어리 5~7개는 계곡산개구리의 알입니다. 주변에 마땅히 고인 물이 없어서 산개구리류 2종이 모두 청계사천 안에서 산란하고 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개포2동
두꺼비를 발견한 습지에서 같이 관찰하였습니다. 습지는 지난해 벼를 심었던 논습지로 보이며 10cm~15cm 내외의 깊이로 생태체험을 할 수 있도록 작은 계단과 습지둘레에 관찰을 위한 흙길이 나있습니다. 습지의 왼쪽으로 로는 양재천이 흐르고 있고 그 반대에는 언덕같은 숲이 있었습니다. 습지와 숲은 보행로와 자전거 도로로 단절되어 있어 그 아래로 생태통로가 나있었습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우이동
등산로를 따라 계곡 자락을 올라갈수록 성채와 짝짓기 개체 다수 발견, 상류부에는 아직 알을 낳고 있는 중 인듯 하였음. 첫사진 오른쪽 하단에 많은 알이 모여 있음 . 착한사람 눈엔 개구리도 보임.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풍호동
물이 말라가는 곳에 있는 것을 연못에 옮겨주기도 하고.. 수백개의 알덩어리를 만났는데 카메라가 꺼지는 바람에 모두 담을 수는 없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가족 나들이 길에 북방산개구리를 만났습니다. 산지쪽이라 본격적인 산란은 시작하지 않았는데 오가며 계곡에서 보인 개체들의 수가 제법 되는것으로 보아 조만간 시끌시끌하게 번식할 것 같습니다.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동서학동
올해 전주지역은 작년에 비해 강수량(비)부족과 영하의 날씨가 지속되면서 간간히 보이는 알덩이 5개체를 확인하였으나
본격적인 산란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이네요^^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평화2동
알덩이 3개체는 발견하였으나 2016년도에 비해 전주지역의 본격적인 산란은 늦어지고 있네요^^ 강수량(비)부족으로 산란지인 수로가 말라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