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봉산의 새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71 관찰기록170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벌써 까치가 집을 짓기 시작했습니다. 크리스마스 배봉산 탐조 3분이 함께 했습니다. 모두 즐겁게 탐조하신 듯합니다. 총 15종 관찰했습니다. 멧비둘기 3, 쇠딱다구리 1, 오색딱다구리 2, 어치 1, 물까치 1, 까치 35, 큰부리까마귀 10, 곤줄박이 7, 쇠박새 6, 박새 24, 직박구리 46, 오목눈이 3, 상모솔새 1, 노랑지빠귀 3, 참새 27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왜 이런 일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낙엽을 긁어내고 목재칩을 깔았습니다. 낙엽 밑에도 수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습니다. 굳이 예산을 들여 이런 일을 하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두 해 전에는 때죽나무를 잘라내고 과실수와 꽃무릇을 심더니. 배봉산은 굳이 인공적인 작업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아름답습니다. 그냥 자연에 맡겨두면 안 될까요?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배봉산 아래 제가 사는 아파트에서 족제비 만났습니다. 전에도 본 적은 있는데 오늘에야 사진 찍네요.
스마트폰 카메라라 화질은 좀.
상당히 귀여운 느낌.
주변에 이런 포유류가 있는게 저는 좋습니다.
전에 배봉산에서 본 적도 있습니다.
산 언저리에 살며 주택가와 산을 오가는 듯합니다.
쥐와 길고양이 밥이 주 먹이리라 추측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배봉산 약수터 연못에서 들리는 소리. 가까이 가니
울지 않네요. 좀 어두운 시간이라 거무튀튀하게 보입니다. 산개구리 종류로 보이는데. 크기는 참개구리보다 조금 작은 정도.
주변이 완전히 주택가여서 고립된 산인데 어디서 왔을까요? 신기하네요.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나무발발이 종추. 반갑네요.
2023년 배봉산 크리스마스 탐조 17종, 멧비둘기 4, 쇠딱다구리2, 청딱다구리 1, 물까치 18, 까치 45, 큰부리까마귀 5, 진박새 2, 곤줄박이 17, 쇠박새2, 박새 23, 직박구리 30, 상모솔새 1, 나무발발이 1, 굴뚝새 1, 노랑지빠귀 7, 유리딱새 2, 딱새 1
유달리 까치가 많은 날이었습니다. 지난 가을부터 늘어난 곤줄박이는 여전히 많습니다. 다음 봄까지 보아야 지속적으로 많은 것인지 아니면 때죽나무 열매 때문에 시기적으로 늘어난 것인지 알 수 있을 듯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나뭇잎 아래 약간의 물기를 먹고 있습니다. 겨울은 춥고 배고프고 목 마른 계절. 이상한 일이지만 지난 가을부터 배봉산에 곤줄박이가 박새 수에 육박할 만큼 많아졌습니다.
위치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뒷산에서 눈으로는 처음 맹금류를 봅니다. 까마귀들이 주변에서 경계음을 내며 날아다녀도 태연히 있는 것을 보면 꽤 담력이 있는 녀석으로 보입니다.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왜 자꾸 숲을 원예공간으로 만드는지 모르겠습니다. 우측 사진처럼 자연스럽게 두면 안 되나요. 낙엽도 있고 떨어진 가지도 있고 그런 속에는 우리가 모르는 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습니다, 낙엽과 잔가지 다 거둬내고 나무들 베어내고 맥문동을 심으면 무엇이 좋을까요? 전에 꽃무릇 심은다고 나무를 벤 곳에도 새로 나무 싹들이 올라왔는데 다시 잘라내고, 꽃무릇 잘 안 되니 맥문동을 심었습니다. 사람만이 아니라 다른 생명도 사는 공간인데 자연에 맡기면 안 될까요? 숲을 원예공간으로 만들게 아니라 이런 예산을 사람이 사는 거주지에 원예공간을 확충하는 쪽으로 쓰면 좋겠습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곤줄박이가 때죽나무 열매를 쪼아 껍질을 벗겨 먹습니다. 요즘 배봉산에 이상하게 곤줄박이가 많아져서 거의 박새 수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리고 요즘 노랑눈썹솔새 소리도 정말 많이 들립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영산홍 관목숲에서 들려왔습니다.
유심히 보아도 보이는 건 없었고요.
새가 아닌 다른 동물일 여지도 있어보이고요.
계속 보니 소리를 멈추었습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자라던 나무들이 맹아를 다시 잘라버렸지만 꽃무릇 알뿌리. 잘 발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꽃무릇이 살 조건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결국은 원래의 숲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자연은 회복력이 강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적지적수. 그 땅에 맞는 나무를 심어야 잘 자라는데 때죽나무 베어진 자리에 뜬금없이 심어진 유실수는 말라가고 있습니다. 그 자리에는 대신 아까시나무 싹이 많이 납니다. 아까시나무가 개척수종인 것은 맞는듯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
때죽나무 열매가 덱 로드에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때죽나무 열매에 과육이 좀 있고 두툼하다다고 생각했는데 떨어진 모습을 보니 그게 아니라 얇고 껍질만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