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기 K-BON junior - 성북천의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100 관찰기록238
서울 성북구 삼선동2가
최근 아주 많이 번식. 8월말 하천 풀베기 후 더 많이 보임. 푸르지오아파트에서 삼선초 가는 인도에서도 보임. 그길엔 원래 서양민들레가 많았지만 올해는 털별꽃아재비가 많아졌고 서양민들레는 성북천에서도 삼선초인도에서도 개체수가 줄었음.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2가
작년까지는 군락이 정말 많았는데 정기적인 풀베기로 많이 줄었다. 풀베기로 줄어든 종은 좀명아주, 여뀌, 환삼, 서양민들레, 개망초등이다.
풀베기후 가장 먼저 완전성장하는 식물은 소리쟁이다.
번식이 빠른것은 둥근잎나팔꽃.
파악이 안된것은 단풍잎돼지풀.
환삼과 단풍잎돼지풀은 산책로가 없는 쪽에서 주로 번식해서 어릴 때는 관찰어려움. 현재 성장정도를 알기 어려움.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2가
8월말 한차례 풀베기 후 다시 자라나는 환삼. 하지만 둥근잎나팔꽃에 밀린듯 함. 풀베기를 안하고 놔두면 환삼이 완전히 뒤덮지만 풀베기를 하면 환삼번식이 그닥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는것 같음.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2가
지정관찰구역 외 보문교 쪽에서 주로 활동하는 중대백로. 오랜만에 왜가리, 중대백로가 한성대입구역 가까이 와서 사람들이 함성지르고 사진 찍느라 분주했다.
서울 성북구 성북동
언뜻 소리를 듣고 되지빠귀? 딱새? 아니면 다른 새로운 소형조류일까 별의별 생각을 다 해본 끝에 모습을 보게 된 개체
너무 멀리, 높이 있는데다 역광이라 관찰할 때는 딱새인가보다 하고 지나쳤다.
집에서 자세히 들여다보니 날개와 머리에 흰 무늬가 없어 검은머리딱새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서울 성북구 동소문동2가
작년까지 이곳식물관찰은 주로 여름,가을에 걸쳐 했었는데 이렇게 키가 큰 소리쟁이를 본 기억은... 없다... 바닥에 납작하게 펼쳐지는 잎넓은 것만 생각난다. 계절탓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