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대학교 조경수목 관찰 프로젝트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267 관찰기록2615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잎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으며 양면에 털이 없다. 꽃은 3월말에서 4월에 피고 연한 황록색이며 8∼12개의 꽃이 총상꽃차례로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3∼4cm이지만 꽃이 핀 다음 7∼8cm로 자란다.
서울특별시 성동구 성수1가1동
엽맥은 노란 털가시로 덮이며, 새로 난 부분은 연한 색깔이고, 성숙하면 진한 색으로 변한다. 큰가시는 없고, 표피는 벨벳처럼 부드러워 보인다. 꽃은 많이 피며, 노란색, 시들면 꽃잎이 오렌지색이 되고, 지름 4~5cm이다. 열매는 둥글고, 적자색이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동
잎은 길이 4~10㎝ 정도의 잎이 가지에 마주 달린다. 끝은 길게 뾰족한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에는 파인 물결 모양의 톱니가 있다. 앞면에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이 조금 있으며 뒷면에는 별 모양으로 갈라진 잔털이 빽빽하다. 잎자루는 붉으며 아래에 한 쌍의 턱잎이 있다. 가을에 자주색으로 물든다.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꽃은 암수딴그루이고 3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노란 색의 작은 꽃들이 여러 개 뭉쳐 꽃대 없이 산형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수꽃은 화피 조각 6개와 9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화피 조각 6개와 1개의 암술, 그리고 헛수술 9개가 있다. 작은꽃자루은 짧고 털이 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동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피침형이고 예첨두 원저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고 양면에 성모가 있으며 길이 3-6cm, 폭 1.5-3cm로서 표면은 회록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엽병은 길이 2-5mm이다.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동
잎은 어긋나지만 윗부분에 모여 달리고 달걀을 거꾸로 세운 듯한 모양이며 윗부분에 톱니가 있다. 잎 표면 맥 위에 잔 털이 있고 밑부분이 좁아져 잎자루가 된다.
꽃은 4∼5월에 피고 흰색이며 수상꽃차례에 달린다. 암꽃은 꽃이삭 밑부분에 약간 달리고 수꽃은 윗부분에 많이 달린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지고 꽃잎은 없다. 수술은 3∼5개이고 암술대는 2개로 갈라져서 젖혀진다. 열매는 핵과로서 달걀 모양이고 겉에 털이 없다.
강원도 원주시 행구동
잿빛을 띤 갈색으로 줄기는 가늘며 잎은 마주나고 둥근모양으로 손바닥처럼 7~11개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다시 가늘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거치가 없다. 꽃은 5월에 피며 진한 붉은색의 산방화서로 가지의 끝부분에 달리며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수술은 8개이며 수꽃은 꽃잎과 흔적이 없으며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다. 열매는 시과로 9~10월에 익으며 긴 타원모양으로 털이 없다.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잎 앞면은 광택이 많이 나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회록색으로 맥을 따라 털이 있다. 꽃은 백색이며 지름은 7~10㎝로 꽃밥과 수술대는 붉은빛이 돌고 강한 향기가 난다. 열매는 9~10월경에 길이가 3~4㎝로 원형으로 달리고, 종자는 적색으로 길이는 0.8~0.9㎝이다. 주로 관상용으로 쓰인다.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쉬나무는 자웅이주라서 밀원을 위해서는 암나무를 심어야 하고 좋은 품종을 기르려면 뿌리를 잘라서 근삽을 하거나 접목을 해야 한다.
쉬나무 열매는 건위, 진통, 이뇨제, 구충제로 널리 쓰이고 목재는 기구, 건축재로 아주 좋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가지는 갈색 또는 잿빛을 띤 갈색이다. 잎은 타원형이거나 둥근 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밑부분은 둥글고 톱니가 있다. 턱잎은 갈고리 모양이고 잎자루는 길이 1∼2.5cm이다.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줄기는 밑에서 올라와 수형을 만들고 수피는 검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외피가 흔히 벗겨진다. 작은가지에 털이 있으나 곧 없어지고 어릴 때는 녹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사각 모양 원형이며 길이와 나비가 7∼20cm로서 끝이 3∼5개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또한 양면에 잔 털이 있고 밑에서 손바닥 모양 맥이 갈라지며 잎자루는 길이 2∼4cm이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동
국내에서는 전국 산지에서 자생하며 꽃과 열매 등이 아름다워 조경용 나무로도 인기가 있다. 그 열매 또한 예로부터 식용 및 약용으로 즐겨 사용되었다.
서울특별시 강동구 둔촌2동
줄기는 낙엽활엽교목으로 바로 서서 높이 자라고, 갈색 또는 자갈색 잔가지는 매끈하다.
잎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게 돌출하며, 가장자리에 가늘고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3~4월에 잎이 나기 전에 피며, 암수한그루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광장동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피고 백색이며 4∼6개씩 산형꽃차례로 달리며 가지의 윗부분은 전체 꽃만 달려서 백색 꽃으로 덮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