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반석산근린공원 및 호수공원 생태지도(예당고 에코컨시어스)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51 관찰기록88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높은 산에서 자라는 상록침엽교목으로 수고 17~20m, 지름 1m에 달한다. 가지가 옆으로 퍼져 원추형의 가지들을 볼 수 있었다. 잎은 나선 형태로 달리고 옆으로 뻗은 가지에서는 우상으로 2줄로 배열한다. 암수딴그루로 4월에 꽃이 핀다. 지금은 8월이라 꽃은 볼 수 없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부레가 있어 물에 있어도 잘 떠있었다.
잎은 두껍고 녹색으로 생명감 넘쳐 보였다. 부레옥잠을 들어 뿌리도 살펴보았는데
뿌리는 머리카락같이 가늘고 여러가닥이 나있었다.
또한 옆에 보이는 꽃은 연한 보라색을 띠고 있으며
8,9월 피므로 지금 시기에 관찰 할 수 있는 부레옥잠의 한 장면이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감탕나무는 감탕나무과에 속하는 늘푸른넓은잎나무입니다.
주로 산지에서 자라며 한국에서는 전남·경남·경북·제주도·울릉도 등지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높이는 10m 정도입니다. 길이 5-8㎝로 양끝이 뾰족한 타원형을 하고 있으며 혁질이고, 1㎝ 안팎의 잎자루를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황록색으로, 봄이 되면 수꽃은 몇 개씩 뭉쳐서 피며, 암꽃은 잎겨드랑이에 1-2개씩이 달립니다. 이때 각각의 꽃은 4개의 납작한 꽃잎을 가지고 있으며, 수꽃은 4개의 수술을, 암꽃은 1개의 암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매는 핵과로 다음해 1월에 붉게 익습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개망초는 국화과의 두해살이풀이다. 망국초, 왜풀, 개망풀이라고도 한다. 길가나 밭, 들 등에서 자란다
어린 잎은 식용으로도 먹고 한방에서는 설사, 장염, 위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좀작살나무의 개화시기는 8월이고 10월에 열매를 맺는다고 한다. 위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이 나무의 개화 모습을 보지못했다. 그래서 나는 인터넷에 좀작살나무를 검색해보았다. 이미지관련창에서 진한 자주색의 꽃을 핀 좀작살나무의 아름다운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시간이 지나서 저 나무가 예쁘게 성장한 모습을 얼른 보고싶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소나무를 산에서도 접하였다. 역시나 소나무는 주변에 있는 다른 나무들보다도 훨씬 키가 커서 눈에 잘띄었다.게다가 한국에서는 자주 발견되는 식물종이다 보니 왠지모르게 친근감이 들었던 나무였다. 지금까지 정확한 소나무의 개념에 대해서 몰라왔던 나는 소나무에 달려있는 친절한 펜말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펜말에는 이와 같은 내용이 써져있었다. "소나무는 아시아 월산으로 5월에 꽃이피며 9월에 결살한다.바늘잎이 두개씩 뭉쳐서 난다." 지금은 오월이 지나 육월이왔지만 여전히 소나무는 가장 푸른 모습을 띄고있었다.펜말 속 내용 그대로 오월에 꽃이피기 시작해서 그런가보다 라고 생각이들었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장미과에 속해있다는 산벚나무이다. 펜말에 소개된 말로는 4월에 분홍색꽃이 피고 6월에 열매를 맺는다고 되어있다. 분홍색 꽃을 피워서 그런지 이 나무가 장미과 나무에 분류되있는 것같다. 나무 이름도 산벚나무여서 뭔가 다른 나무들보다 우아한느낌이 든다.
육월에 열매가 익는다고 되있는데, 나무를 가까이에서 유심히 관찰해보니깐 아직 떫고 초록빛깔의 아주 작은 콩만한 열매들이 맺혀있었다.구 중에 몇개는 주황색으로 익어가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높이 30∼60㎝로 다년생 숙근초화이다. 전주에는 털이 없거나 약간 털이 나 있다. 분지가 잘되며 근생엽과 줄기잎은 좁은 타원상 피침형 또는 주걱 모양으로 거치가 없고 잎 끝은 뾰족하다. 개화기는 6∼9월로 황색 꽃이 피며 꽃의 크기는 직경이 4∼6㎝ 정도 된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동아리활동때 학교 뒤에있는 노작공원에서 피어있는 개망초를 관찰하였다. 꽃중심에는 노란색 꽃잎은 흰색과 약간 연보라색을 띄는것도있어서 신기해하며 관찰하였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경작지주변이나 휴경 밭, 길가등에 자라 우리가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이다. 하얀꽃이 마치 계란처럼 보여 계란꽃이라고도 부른다. 키가 조금 크다고 생각했더니 두해살이풀로 높이는 30~100cm이며 개화기는 6월~7월이라고 한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쉽게 제대로 관찰하기 전에 날아가버려서 잘 찍지 못했지만,제비과인 것 같다. 흰색과 검은색이 어우러져있었으며 무리활동을 하는 것 같았다. 날아갈 때 몇마리가 같이 있었기 때문이다. 새소리는 일반적으로 많이 들었던 소리같았다.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나무의 높이가 되게 높았다. 길게 쭉 뻗어있어서 찍기도 힘들었다. 6~7월에 꽃이 개화한다는데 아직 개화를 하지는 않았고,꽃이 필 때와 열매가 열릴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관찰을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