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기생물다양성청소년리더 [나의 나무 관찰 일기]
생물분류
서식지유형
행정구역
관찰시각
게시시각
관찰 생물종106 관찰기록735
경기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가뭄에 나무가 더 메말랐습니다. 나무 가지에 잎들이 남은게 거의 없습니다. 나무 밑부분은 가지에 하얀 바점도 생겼습니다. 간혹 3-4개정도의 새잎이 나온부분도 있습니다. 여전히 오른쪽 가지 하나만 살아있습니다.
경기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논두렁에 잡초가 무성한 탓에 뽕나무가 잘렸습니다.위에는 두 가지만 살아있고 나무 밑은 가지가 죽은 것처럼 회색을 띄고있는데 환삼덩쿨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윗가지는 조금 벗겨졌지만 나뭇잎은 싱싱해보입니다. 넓은 뽕잎들이 간혹 찢겨진 곳도 있지만 대체로 실합니다.
경기 화성시 우정읍 조암리
논 옆에 있는 나무고 키는 1m30cm에서 1m50cm 정도입니다. 잎은 가장자리가 톱니처럼 생겼고 열매나 꽃은 없었습니다. 줄기는 모두 초록입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아파트 건물에 가려 그늘이 많은곳이라 그런지 아직 초록잎을 고수하고 있다. 오늘은 그동안 작은 생물들의 놀이터였던 아래쪽 가지들을 모두 잘라주었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랜만에 다시 나의 나무 관찰을 했습니다. 이제 해가 금방 져서 학교 끝나고 사진 찍으려고 보니 어둡더라구요 제 나무는 여전히 열심히 무럭무럭 자라고 있습니다 어른 나무는 아니지만 더 튼튼해진 것 같습니다^^
충청남도 서산시 석남동
미션이에요... 달랑 하나 남아 있는 감나무 열매...
미국흰불나방 애벌레의 습격(?)으로 제대로 된 잎들이 없어요...
나무 일기 미션을 하면서.. 나무에게도 희노애락이라는게 있을 수도 있을 거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새 잎이 나오고... 꽃이 피고...지고... 열매를 맺고... 애벌레의 습격도... 열매가 제대로 익기도 전에 떨어지고...등등..
소중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171001 관찰
3번째 팽나무!! 하하 오랜만이네 곧 추워진대... 잘버텨보자 지난번만큼 훌쩍큰건모르겠다 더 견고해진느낌..? ♥정들었어 팽나무!
*관찰을 메모장에 해오다가 이제야 사진올리네요 힝 진직올릴걸!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170811 관찰
2번째 팽나무관찰기. 이름도 신기하다 팽나무. 왜 팽나무인지 찾아보고싶어짐! 너도 계절타니...? 잎도 거무스름한 녹빛이되고 컸구나!! 키가 컸어!!! 가지가 내어깨쯤 있었던거같은데 커졌구나 ㅎㅎ 잘자라야지 우리 팽나무!
경기도 화성시 동탄1동
높은 산에서 자라는 상록침엽교목으로 수고 17~20m, 지름 1m에 달한다. 가지가 옆으로 퍼져 원추형의 가지들을 볼 수 있었다. 잎은 나선 형태로 달리고 옆으로 뻗은 가지에서는 우상으로 2줄로 배열한다. 암수딴그루로 4월에 꽃이 핀다. 지금은 8월이라 꽃은 볼 수 없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관찰 7주차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왔다.
미국선녀벌레.....
아직 어린 나무인데 약을 뿌리는건 좋지 않을것 같고
고민을 좀 해봐야겠다.
그것 말고는 잎색깔도 많이 짙어 졌고 싱싱하다.
이대로라면 대추가 100개쯤 달릴것 같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관찰 6주차
이제는 나뭇잎만봐도 대추나무라는걸 알수있다.
잎을 뒤집어보면 큰잎맥 3줄이 선명하게 뻣어있다.
일주일에 한번 관찰이어서 어떤 곤충들이 나의 나무에 찾아오는지 알수 없었는데 드디어 녀석들을 만났다.
개미와 파리~~~~~~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관찰 8주차
오늘은 아침부터 비가 내린다.
대추나무에 하얀 콩알만한 갈색날개매미충이 붙어있다. 가지를 살짝 건드리니까 순식간에 날아가 버렸다. 그리고 나서 가지를 깨끗하게 닦아 주었다.
꽃이 지고난자리가 살짝 튀어나왔는데 아마도 맛있는 대추인것 같다. 이젠 나뭇잎도 진한 녹색으로 변했다.
사진찍으려고 앉아 있는데 어성초의 비릿한 냄새가 난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관찰 9주차 (1)
장마철이라 그런지 나무의 성장속도가 평소와는 다르다. 지난주 꽃이진 자리가 1~2mm정도 살짝 튀어나와 있었는데 지금은 제법 대추 모양으로 자랐다.
새로 올라오고 있는 가지도 10cm정도로 커졌고 절단했던 top부분에서도 다시 새순이 올라오고 있다.
잎사귀 끝부분이 말리던 현상도 없어 졌다.
그런데 참 신기한건 어머님이 3월에 묘종 2그루를 양쪽에 심으셨는데 내가 관찰하고 있는 나무는 열매가 20개 가량 달렸는데 다른쪽 대추나무에는 없다는 점이다. 한쪽은 매주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았고 다른 한쪽은 방치하다시피 그냥 두었는데 이렇게 확연히 틀리게 자라고 있다.
식물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것과 아닌것의 차이일까? 아니몃 다른 이유가 있을까?
지켜봐야 겠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동
관찰 13주차
하나 남은 대추가 잘자라고 있다. 봄에 '사과대추'라는 품종을 구입하셨다고 했는데 얼마나 커질지 모르겠다. 대추잎에 잎벌레도 비를 피해 놀러왔다 쉬고 있다. 나무크기는 나의 허리정도.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전 관찰에 비해 크게 변화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으로 더 익은 모습이 보입니다. 씨앗들은 대부분 노르스름해졌고 거의 빨갛게 변한것들도 꽤 있었습니다. 아직 잎들은 푸르지만 전보다 붉게 단풍이 든 잎들도 늘어났습니다. 줄기의 변화는 미세하여관찰하지 못했습니다. 바닥에 떨어진 잎들과 씨앗들도 많이 발견되었습니다.
위치설정이 되지 않았습니다.
교내 화단에있는 향나무를관찰하였습니다!!! 나무를가꾸기위해 자주자주 손질하여나무의상태는 정교하였습니다! 햇빛을많이받아 나뭇잎의색깔은 보다진해진상태였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동
6.28 관찰을 시작했다. 나무를 살펴보니 잘린 기둥에 흰색의 균류로 추정되는 생물이 자라고 있었으며, 버섯 종류도 존재했다. 또한 이끼류로 추정되는 생명체가 나무 기둥 아래에 자라고 있었는데, 처음에는 지의류로 착각했다.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동
잎은 더 자라지 않고 열매도 다 떨어져서 보이지 않는다.대신에 잎사귀 뒷면에 매미 허물이 군데군데 관찰되면서 한여름에 얼마나 훌륭한 서식처가 되었는디 알수 있다.
대전광역시 중구 문화1동
잎은 여전히 푸릇했지만 씨앗은 전체적으로 약간 노르스름해지고 끝부분이 분홍색이었습니다. 그런데 어느 한 가지에 달린 잎과 씨앗들은 거의 붉게 물든 부분도 있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중앙동
소나무 관찰 마지막
소나무를 마지막으로 관찰하였습니다.
소나무의 잎 색깔이 변하고 솔방울의 크기가 커지는 것을
관찰하였습니다.
굉장히 뜻깊은 활동이었습니다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나의나무관찰 15주차
단풍열매가 더 빨개지고 단단히 여문 느낌이든다
열매줄기와 잎 줄기도 빨간색이 짙어지고 단풍잎은 아직 짙은 녹색으로 색변화가 없다.
십년째 늘 보던 나무인데 올해는 빨갛게 단풍이 들기를 기다려서 인지 유난히 빨리 변화가 없는것 같다.. 아마 내 마음이겠지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동
자생능력이 탁월한 소나무은 나무자체에서 송진이나와서 그 상처 났던 부분을 자연치유하는 탁월함을 갖는다 오늘 나의나무의 잘린부분을 관찰해보니 송진이 나와서 잘린면을 감싸안고 있었다 자연의 회복능력에 다시한번 감탄해보았당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성동
이제 가을이 되니 나무랑 열매 색깔이 붉어지고 있다. 잎사귀도 가장자리부터 물들기 시작했다. 봄부터 지켜본 나의 나무, 남천.. 크게 쑥쑥 자라는 나무가 아니라 조금씩 서서히 변해가는 작은 나무라서 늘 자세히 살펴보아야 했다. 작은 변화가 신기하고 놀라웠던 나의 나무 남천.. 비록 미션이 끝나더라도 앞으로 계속 지켜봐야겠다. 추운 겨울엔어떻게 변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