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가시나무
대전 한밭수목원을 둘러보다가 눈에 띈 나무. 빨간색 열매가 달려 있어서 기존에 아는 나무인 줄 알았는데, 명판의 이름이 전혀 생소하다. 그러고 보니 나뭇잎의 모양이 이름처럼 독특하다. ▼ [국립생물자원관] 설명 내용 해안가 저지대의 양지바른 숲 가장자리나 물가에서 자라는 상록 활엽 떨기나무이다. 잎은 어긋나며 가죽질이다. 잎몸은 타원상 육각형으로 길이 4~8cm, 폭 2~3cm이며 모서리가 날카로운 가시로 된다. 잎 앞면은 짙은 녹색이며 윤이 나고, 뒷면은 노란빛이 도는 녹색이다. 꽃은 4~5월에 암수딴그루로 피며, 잎겨드랑이의 산형꽃차례에 5~6개씩 달리고, 흰색, 지름 7mm쯤이다. 열매는 둥근 핵과이며 지름 0.8~1.0cm고, 9~10월에 붉게 익는다.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정원수이며, 수백 종의 원예품종이 있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잎과 열매를 약용한다. 묘아자나무, 묘아자, 둥근잎호랑가시, 호랑이가시나무, 범의발나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 전라북도 변산반도, 전라남도 완도, 나주, 제주도 등에 자생하며, 중국 중부 이남에도 분포한다.
관찰정보
생태정보
-
분류체계식물계 Plantae > 피자식물문 Magnoliophyta > 목련강 Magnoliopsida > 노박덩굴목 Celastrales > 감탕나무과 Aquifoliaceae > 감탕나무속 Ilex
최소관심(LC) 국가생물적색목록(2021), 준위협(NT) 한국희귀식물목록집(2021)
유사관찰
주변관찰
게시자의 관찰위치 비공개로 주변관찰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관찰이 속한 미션
이 관찰이 속한 미션이 없습니다.